Talic's hole

[유플레이어스/U+아이돌Live5G] V50의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간략한 V50사용기

Talic | 2019. 5. 19. 23:0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IT 기기 및 음향기기 블로거 Talic 입니다.

오늘은 일전 개봉기에서 간략하게 구성과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넘어갔던 V50의 성능 및 기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확인을 해가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요 몇일 사용을 해보면서 느낀것을 간단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스펙

이전 유플레이어스 개봉기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간단하게 확인을 하고 넘어가자면 V50은 위와 같은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대세에 맞게 스냅855와 QHD+디스플레이, 6.4인치에 램은6GB, ROM128GB, 후면에 쿼드, 광각 망원 카메라가 각각 달려있는 형태입니다.

제품 사진의 경우는 이전에 작성되었던 유플레이어스 개봉기를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유플레이어스/U+아이돌Live5G] 유플레이어스 세트 개봉기 및 요금제 소개 (V50,듀얼스크린,VR헤드셋 개봉기)

안녕하세요 IT 기기 및 음향기기 블로거 Talic 입니다.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유플레이어스 활동을 시작하...

blog.naver.com


메인화면

 

잠금화면과 잠금해제시의 메인화면 입니다. LG 기본런처의 설정에 따라서 아이콘의 둥근정도나 배경화면 및 넘김효과, 배열크기 등등을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런처의 맨좌측은 스마트게시판 혹은 Google피드로 설정이 가능하며, 둘다 필요없을 경우 지정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아래로 슬라이드를 하면 위와 같이 나오게 되며

상단바를 내렸을 땐 위와 같이 나와게 됩니다.

멀티태스킹 시의 화면입니다.

멀티윈도우시의 화면으로 두 개의 화면의 크기 조절이 가능하며, 해당기능을 지원하는 어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듀얼디스플레이를 사용하게 되면서 쓸일이 없어진 기능입니다.

전화 어플을 눌렀을 때의 다이얼 화면입니다.


인터넷

 

 

크롬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웹서핑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형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와이파이, LTE 기준으로 모두 빠릿빠릿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5G 환경에서도 하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쉽게도 주변에서 5G가 잡히지 않아서 문제로군요....


설정

 

 

설정화면입니다. 여러 설정이 가능한데 V50의 기능으로는 Q보이스, 스마트닥터, 플로팅바, 화면녹화, 듀얼 앱, 노크온, 게임설정 등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Q보이스는 LG어시스턴트로 구글어시스턴트와 애플의 시리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좀 사용을 해보니 인식은 잘하는 편인데 인공지능의 지능성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닥터는 스마트폰 정리 기능이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굳이 서드앱을 사용할 필요없이 기본적으로 기능이 탑재되어서 나오니 괜찮네요.

플로팅바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저의 경우는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듀얼 앱 기능은 상당히 편리한데, 카카오톡이나 facebook, 인스타, 혹은 게임등등 다양한 계정을 쇼유하고 로그인 할 때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동일한 어플리케이션을 하나 더 만들어서 타 계정으로 들어가서 어플을 사용 할 수 있는데 일단 장점은 다양한 계정으로 매번 로그인/아웃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인데 단점으로는 지원을 하는 어플들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노크온의 경우는 LG의 전매특허 기능인데 화면을 두번 두드리면 핸드폰을 키거나 잠그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게임설정 기능은 게임의 해상도, 프레임, 절전 설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Previous imageNext image

안드로이드 버젼은 9.0을 사용하며, 중간의 사진은 이스터에그이고, 이스터에그를 계속 누르면 화면이 바뀌다가 그림판 기능이 동작하게 됩니다.

 

빌드번호를 계속 연타하면 개발자 모드를 해금 해낼 수 있는데, 일반인이 크게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그 밖의 설정창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벤치테스트

 

 

 

Antutu 와 Geekbench4를 사용하여 측정을 해본 결과 입니다.

갤럭시s10 5G와 비슷한 수준의 값으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사람마다 측정값이 조금 다르긴 하나 비슷한 환경에서 측정된 비교샷을 보면 메모리 부분을 제외하고 CPU부분이나 GPU 부분이 V50이 좀 더 앞선다는 글을 읽었는데 측정값은 대략적인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니 참고정도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핸드폰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정도)


게임 구동

일단 최근에 모바일 게임을 잘 하지 않아서 몇가지만 구동을 해보았습니다.

V50에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는 모두의 마블, 메이플스토리M, 블소M 을 실행시켜 보았는데 전반적으로 게임들은 쾌적하게 구동이 되었습니다. 옵션은 다 최고로 놓고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가장 최신 CPU와 GPU다 보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설명을 하지 않아도 최적화문제만 아니라면 크게 문제 없이 게임들을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기본 카메라의 메뉴들을 상당히 다양한데 여러가지 기능들이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들이 워낙 성능을 추구하기에 다양한 기능을 넣고, 카메라 렌즈도 다양하게 넣고, 화소는 더욱 높이려고 노력하기에 사진을 찍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크게 불편함 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후면카메라 렌즈별 사용시 사진

 

전면 카메라 렌즈별 사용시 사진

후면카메라 렌즈별 사진

간단하게 렌즈별 비교샷만을 찍었는데 카메라의 성능은 상당히 괜찮은 수준이라고 보입니다. 물론 기존의 사용하던 스마트폰들이 소니XZ1과 아이폰8플러스 였던지라 성능부분에서는 위의 성능이기에 당연하다고 할 수 있지만 눈으로 체감이 확연히 되니 사진찍는 맛이 있습니다.


스피커 성능

 

기본적으로는 제품의 하단의 스피커에서만 소리가 나오지만 설정 값에 따라서 전면부에서, 후면부에서 혹은 와이드로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볼륨도 확보가 되는 편이고, 스피커도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기타 사항

전화 : 통화음질의 경우는 깔끔한 편입니다.

데이터 통신 : 현재 지역에서 5G가 잡히지 않아서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WiFi나 LTE의 경우에는 크게 문제없이 통신이 잘 됩니다.

지문인식 및 안면인식 : 지문인식은 왠만해선 제대로 인식을 잘 하는 편, 안면인식도 인식율이 상당히 괜찮은데 어두운 곳에서는 어쩔수 없이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영상 재생 : 따로 영상 테스트는 해보지 않았으나 Youtube 1080P 기준으로 깔끔하게 영상들이 동작합니다.

배터리 : 새 제품이기에 현재로서 최고성능을 보여주는데 듀얼디스플레이를 사용하게 되면 조금 더 빠른 소모율을 보입니다. 심하게 차이나는 편은 아니였는데 이 또한 어떤 활동을 하냐에 따라 차이는 납니다.

저의 경우는 게임을 거의 하지 않고 웹서핑, Youtube, 넷플렉스만 이용하기에 상당히 사용을 하는 편입니다. 정확한 측정값은 따로 계산을 해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열 : 게임을 할 때만 생기는 편인데, 심하게 뜨겁거나 하진 않고 따뜻한 정도입니다. 5G를 사용하면 유독 엄청 뜨겁게 오른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5G로 사용을 하지 못하여서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리

전반적으로 간단한 테스트만 하면서 제품을 사용해 왔는데, 스펙이 현재로서는 최고 사양이기에 다양한 방면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기본적인 게임이나 SNS, 웹서핑등의 경우는 말이 필요없이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고, 카메라도 성능이 상당히 준수하며 활용에 따라서 좋은 사진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보안적인 기능들도 준수하게 작동을 하고, 배터리도 정확한 측정값을 구해내진 않았으나 현재까지 사용하면서 빠르게 소모된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테스트를 간단하게만 진행을 하여서 이 글을 보는 사람들에게 크게 와 닿는 부분이 적을 것으로 보이는데 기회가 되신다면 대리점이나 LG센터를 방문하셔서 한번 체험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질문해주시면 최대한 확인이 되는 선에서 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유플레이어스 명의로 된 폰이기에 뱅킹이나 LG페이 등등의 개인정보가 필요한 부분은 확인 불가합니다.

확인이 되면 본 글에도 내용을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LG유플러스의 유플레이어스 활동을 통해 제품을 제공 받아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리뷰/Device
Comments